본문 바로가기

YONSEI 365 DENTAL CLINIC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일반진료
스케일링하고 피가 나는 이유와 피가 나도 잇몸에 문제는 없나요?

만일 피가 멈추지 않고 지속해서 나는 경우는 염증반응 중 하나인데요.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스케일링 후에도 피가 나게 됩니다.


혹은 혈압약이나 혈전제등을 복용하는 분의 경우에도 지혈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정상적인 범주 내에서 피가 난다면 이 피들이 잇몸에 붙어 피떡처럼 굳는데 이건 일종의 혈병이라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은 하루 이틀이면 지혈이 되는 편이지만 그 기간이 늘어난다면 반드시 치과를 찾아오셔야 합니다.

치아교정
치아교정 시 발치를 하는 이유와 안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든 부정교합을 가진 분들이 치아를 빼는 것은 아닙니다.


치아가 어긋나 있거나 치아 사이의 공간이 붙어있지 않고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편이라면 발치교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돌출입이나 덧니, 주걱턱 등 치아의 많은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 불가피하게 발치를 선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수명이 얼마나 가나요?

임플란트의 수명은 환자의 구강 상태와 관리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관리 소홀 때문에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 염증이 발생한다면, 인공치아가 흔들리거나 심지어 빠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양치질과 치실,치간칫솔 등으로 구강 관리에 신경쓰는 것은 물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 후 언제까지 금주와 금연을 해야하는 건가요?

임플란트 후 흡연과 음주는 임플란트가 뼈와 유착되는 과정을 방해합니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이 잇몸에 직접 작용하고,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에는 혈압이 상승하여 상처 회복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1개월 이상은 금주와 금연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일반진료
사랑니는 무조건 다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가 자리를 잘 잡으면서 자란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대부분의 사랑니는 공간이 부족하여 잘 자리를 잡지 못합니다.


이럴 경우 삐뚤게 자라거나 잇몸속에 반정도 걸쳐서 자랐다면 잇솔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충치가 잘 생기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복된 염증은 영구치까지 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발치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진료
신경치료 시 시린 이유는?

신경치료 이후에는 치아와 잇몸의 조직이 예민해져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통증이나 시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를 마무리 한 후에도 1~2개월 정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경관의 큰 가닥은 마무리가 되지만 잔가지까지 마무리되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 이후에도 불편함이 남아있다면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다른 임플란트보다 통증이 정말 덜한가요?

일반적인 임플란트는 치과의사가 잇몸을 절개한 후, 임플란트 픽스쳐(인공뿌리)를 심고 절개 부위를 봉합합니다. 


그 과정에서 출혈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반면에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에 작은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맞춰서 픽스쳐를 식립합니다.


따라서 메스로 절개하는 것보다 더 작은 상처가 남고 통증 및 부기도 일반 임플란트 식립에 비해 더 좋습니다.

임플란트
잇몸이 안좋은데 임플란트를 할 수 있나요?

잇몸은 치아(임플란트)를 받쳐 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잇몸이 부실하면, 치아 혹은 임플란트가 튼튼하다고 해도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멀쩡한 치아도 빠질 수 있죠.


때문에  잇몸의 건강 상태가 임플란트 성공율을 좌우합니다. 


우선 치주질환 치료로 잇몸을 회복시킨 후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게 되고, 너무 부실한 경우에는 뼈이식을 선행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아교정을 하면 입안이 다 허나요?

치아교정 중 입 안이 허는 가장 큰 이유는 브라켓과 와이어를 고정시키는 철사 때문입니다.


날카로운 철사가 입 안의 약한 피부를 자극하게 되면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철사 대신 브라켓 자체적으로 와이어를 고정시키는 자가결찰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자가결찰장치로는 클리피씨가 있습니다.

치아교정
부분교정이 전체교정보다 잇몸에 무리가 덜한가요?

치아 교정 중에 잇몸에 무리가 가는 것의 가장 큰 원인은 플라그로 인한 치주질환입니다.


부분교정은 전체교정에 비해 브라켓을 덜 붙이기 때문에, 치료 기간도 짧아서 잇몸에 무리가 덜 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양치질과 치실,치간칫솔 등으로 구강관리를 철저하게 하지않으면 부분교정으로도 잇몸에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교정 전용 칫솔 등으로 평소보다 구강관리에 신경을 써서 플라그를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와 틀니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임플란트는 틀니에 비해 뺐다 꼈다 하는 불편함이 없고 단단히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씹는힘이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합니다.


또한 이물감과 냄새가 적고 발음에 있어서도 불편함이 거의 없어 많은 분들께서 선호합니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저작력이 부족하고 오랜기간 사용할 경우 잇몸에 무리가 가서 잇몸뼈를 흡수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뺏다 꼈다 반복하다보면 입안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발음이 어려우며 이물감이 큽니다. 

일반진료
치아에 금이 가서 신경치료를 했는데, 꼭 씌워야 하나요?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안쪽의 신경조직이 모두 제거된 상태이고 혈액공급도 차단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치아자체는 굉장히 약해져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럴 때 단단한 음식을 씹을 경우 치아가 쪼개져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크라운을 씌워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괜히 방치해두고 그냥 사용했을 경우 치아를 빼야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아교정중인데 최근에 윗쪽 어금니가 많이 시려요. 부작용인가요?

치아교정 과정에서 통증과 치아의 시림증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은 서서히 사라질테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를 완성했는데 계속 음식물이 끼어요. 해결방법은 없나요?

우리의 자연치아는 평생에 거쳐 얼굴의 중앙부를 향해 이동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반면에 임플란트는 뼈와 단단하게 고정이 된 상태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임플란트는 그대로 있는데 치아는 움직이기 때문에 그 사이 공간이 생기면서 음식물이 끼는 것입니다.


평소에 잇솔질을 꼼꼼히 하시고 칫솔 뿐만 아니라 치간칫솔과 치실을 꾸준히 사용하여 구강관리를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셔서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플란트
틀니를 한지 좀 됐는데 계속 불편해요. 임플란트를 하는게 낫나요?

목표는 둘 다 상실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지만


편의성이나 심미적인 부분, 그리고 기능적인 부분까지 모두 차원이 다른 치료방법입니다.


오랫동안 의치를 사용하셨어도 치조골만 건강하다면 비용적인 문제가 조금 더 들더라도 임플란트를 통해 


구강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